드디어 마이너스 통장 졸업했습니다.

forest77 · 2025.08.01 08:36 · 조회 489

40대 초반, 외벌이 가장입니다.

결혼하고 아이 낳고 정신없이 살다 보니 어느새 마이너스 통장 한도 2천만원을 꽉 채워 쓰고 있더군요. 월급이 들어와도 잠시 0에 가까워졌다가 다시 마이너스로 곤두박질치는 통장을 보는 게 수년간의 일상이었습니다. 항상 마음 한구석에 무거운 빚이 있다는 사실이 저를 짓눌렀습니다.

 

3년 전, 아내와 진지하게 이야기하고 마통 졸업을 위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외식은 월 1회로 줄이고, 저는 퇴근 후 대리운전 부업을 시작했습니다. 아내는 안쓰는 물건들을 중고로 팔고, 매일 가계부를 쓰며 새는 돈을 막았습니다.

 

정말 독하게 했습니다. 친구들 만나서 술 한잔 하고 싶을 때도 꾹 참았습니다. 그렇게 3년이 흘렀고, 바로 오늘, 마지막 남은 80만원을 채워 넣고 드디어 마이너스 통장을 해지하고 왔습니다.

 

은행 앱에서 '해지' 버튼을 누르는데 정말 눈물이 핑 돌더군요. 이제 저는 빚 없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엄청난 부자가 된 것은 아니지만, 세상을 다 얻은 것처럼 후련하고 기쁩니다.

 

혹시 저처럼 마이너스 통장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꼭 희망 잃지 마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꾸준함이 정말 답이더군요. 모두들 힘내십시오.

오늘의 할인 Top 10

더보기

댓글 (8)

의식의흐름

마이너스 통장은 금리가 높아서 최우선 상환 대상이죠. 정말 잘 하셨습니다. 이제부터는 신용점수도 많이 오를테니 관리 잘 하시면 좋습니다.

아이스크림

마이너스 찍혀있는 통장 볼 때마다 심장 철렁하는 기분 너무 잘 알죠... 진짜 자유를 얻으셨네요! 축하드립니다!

blue12

저도 마통 -3000인데... 글 보면서 희망을 얻고 갑니다. 저도 꼭 졸업하고 글 올릴게요.

직원

글에서 굳은 의지가 느껴집니다. 정말 고생 많으셨어요! 오늘 저녁은 배우자분과 꼭 자축 파티 하세요!

가즈아

대단하시네요! 혹시 괜찮으시면 어떤 식으로 절약하셨는지 팁 좀 더 공유해주실 수 있나요? 외식 줄이는 것 말고 또 뭐가 있을까요?

나만고양이없어

저는 졸업은 커녕 이제 막 입학했는데... 선배님 존경합니다... ㅠㅠ

지금울고있음

정말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마음고생 심하셨겠어요. 이제 꽃길만 걸으세요!

백작

와... 마통 졸업이라니. 인간 승리십니다. 존경스럽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