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대 자영업자가 은퇴 준비하며 느낀 현실적인 팁 몇가지

아무거나해줘요 · 2025.07.16 19:01 · 조회 216

안녕하십니까. 곧 은퇴를 바라보는 50대 자영업자입니다. 젊을 때부터 가게 하느라 정신없이 살다가, 이제 좀 여유가 생겨 노후 준비를 하다 보니 '아, 이걸 미리 알았더라면...' 하는 것들이 많아 공유해봅니다. 젊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1. 국민연금만 믿으면 절대 안 됩니다. 최소한의 생활비입니다. 개인연금(연금저축펀드), IRP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소액이라도 시작해서 복리 효과를 누리셔야 합니다.

 

2. 실손보험 외에 3대질병(암, 뇌, 심장) 진단비 보험은 꼭 들어두십시오. 젊을 땐 건강 자신하지만, 나이 들어서 아프면 모아둔 돈 다 까먹습니다. 보험은 저축이 아니라 리스크 관리입니다. 특히 가족력 있으신 분들은 필수입니다.

 

3. 투자는 하셔야 합니다. 예적금만으로는 물가상승률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다만, '몰빵'은 절대 금물입니다. 미국 지수추종 ETF 같은 곳에 적립식으로 꾸준히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절대 남의 말만 듣고 투자하지 마십시오.

 

다들 아는 이야기일 수 있지만, 직접 닥쳐보니 정말 중요하다고 느껴 몇 자 적어보았습니다. 모두 성투하시고 행복한 노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의 할인 Top 10

더보기

댓글 (6)

김치볶음밥

30대 중반인데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있었네요. 글 보고 정신이 번쩍 듭니다. 당장 연금 계좌부터 만들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적금깨서투자함

와... 정말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정보입니다. 스크랩해놓고 계속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선배님!

파이어족을꿈꾸며

맞는 말씀입니다. 특히 2번... 건강이 최고입니다. 아프니까 돈이고 뭐고 아무 생각도 안 나더군요. 다들 건강 챙기세요.

강아지주인

좋은 글 감사합니다. 역시 어른들 말씀은 틀린게 하나 없네요.

좋은소식만

선생님, 혹시 IRP 계좌는 증권사랑 은행 중에 어디서 개설하는게 더 유리할까요? 수수료나 상품 면에서요.

도너츠

저는 여기에 주택연금도 추가하고 싶네요. 자가 있으신 분들은 이것도 좋은 선택지 중 하나인 것 같습니다.

댓글을 작성하려면 로그인이 필요합니다.